글 작성자: 모두의 근삼이

예전에는 정보처리기사와 같은 자격증들을 취득하면서, 자격증 공부는 실무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듯 하다 라는 느낌을 받았었다.

하지만, 해외 재단들에서 만든 실습형 자격증들은 가격은 비싸긴 하지만 확실히 취득하는 과정에서 하는 공부들이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.

최근에는 회사에서 쿠버네티스 관련 업무를 많이 하게 되어서 CKA, CKAD 자격을 취득하게 되었다. 사실 CKA는 작년에 취득했고 최근에 CKAD를 취득하였는데, 개인적으로는 CKA를 공부했다면 CKAD는 정말 쉽게 취득할 수 있으니 CKA를 준비할 때 CKAD도 함께 준비 하는게 좋겠다라는 생각이다.

두 시험에 대한 과정은 다른 블로거 분들이 자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생략하고, 나는 어떻게 공부했는지 소개만 해보려고 한다.

사실 다른 많은 공부법들이 있지만, 하나만 딱 집어서 추천하자면 Udemy에 있는 Mushad Mannambeth 라는 강사가 제공하는 CKA, CKAD 강의를 강력하게 추천한다.

위 강의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단 기본적으로 강의 내용 자체가 시험을 대비하는 수준을 넘어서 쿠버네티스의 모든 요소를 분해해서 설명해준다.

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강의를 구매하면 KodeKloud라는 실습 환경을 제공해 주어서, 기출 문제들을 실습환경에서 풀어볼 수 있다.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실습 환경만 한번 다 풀어보고 시험 보아도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

이제는 AWS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해 볼까 한다.

반응형